보험팁

자동차는 구매할 때뿐 아니라 평소에도 유지비가 많이 필요합니다. 
유지비는 각종 세금이나 연료비, 주차비, 통행료 그리고 자동차 보험료가 해당합니다. 
특히, 이러한 비용 중 보험료가 가장 부담될 수 있는데 처음 가입하시는 분들이나 나이가 어린 분들은 보험료가 더 증가합니다. 


이러한 경우 간혹 자동차를 공동명의로 등록해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분들이 계십니다. 
공동명의로 자동차를 등록하면 지분에 상관없이 보험료가 적은 분께 적용됩니다. 
예를 들어서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이 만 24세이고 공동명의로 가입하는 분이 만 50세라면 이 중 보험료는 적은 분께 적용됩니다. 
이때 지분율은 구매하신 분이 99%, 공동명의로 가입한 만 50세 1%로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. 
다만, 보험료 할증을 피하고자 사고경력이 많은 분께서 공동명의를 이용하면 할증 면탈로 인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. 


차량 공동명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. 
일단 공동명의 동의서와 이전등록 신청서 그리고 자동차 양도 증명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 
또한, 지분율이 다르다면 주민등록등본과 인감증명서 및 인감도장이 추가됩니다. 
신청은 가까운 구청 및 차량등록사업소에서 가능한데 저 같은 경우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딜러에게 부탁했습니다. 
공동명의를 가족이나 친척이 아닌 잘 모르는 사람과 하면 추후 복잡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